"예술 작품은 경배송이 될 수 있다"
<A NEW HEAVEN AND A NEW EARTH>, 2002, HENNA KIM (OIL PAINTING ON KOREAN PAPER). WWW.HENNAKIMART.COM
예를 들면, 이런 질문들입니다 -
- 크리스천 예술가들은 예배 예술 외에 어떠한 예술 작업을 할 수 있는가?
- 크리스천 예술가들에게 자기 표현으로서의 예술 작품들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
지금이야 보다 더 분명하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된 주제들이지만,
몇 해 전 젊은 크리스천 예술가들이 그러한 질문들을 진지하게 던져올 때,
저는 분명하게 전해줄 수 있는 성경적 가르침이 없었고,
그 사실이 저를 괴롭게 했었지요.
이 블로그를 통해,
기독교와 예술, 특별히 음악가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래의 인용 구절이 나오는 책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 물론 베이컨의 생각에 동의할 수 없는 부분도 많이 있지만, 내가 그에게서 즐겨 인용하는 말 가운데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인간은 타락에 의해 그의 무죄한 상태와 자연에 대한 지배력을 함께 상실했다. 그러나 이것은 현세에서도 다소 회복될 수 있다. 전자는 종교와 신앙으로, 후자는 예술과 과학에 의해 가능하다.’
지난 50년 동안 미국과 영국, 그리고 전세계의 복음주의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비전을 갖게 되기를 내가 얼마나 소원하였는지 모른다!
예술과 과학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참으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주변적인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구속을 받아 성경의 규범 아래에서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에게는 그리스도의 주되심이 반드시 예술에 관한 관심을 포함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이런 예술들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용해야 한다. 단지 (카톨릭의) 송영으로뿐 아니라 아름다운 것들로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예술 작품은 그 자체로 경배송이 될 수 있다.”